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누구나 성공하길 바란다. 자신의 제품이 혹은 자신의 가치가 남들보다 뛰어나 눈에 보이는 성과 즉 이익이 늘어나길 바란다. 그라나 기존기업의 경우는 자신이 만든 제품이 전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독과점이 될만한 제품이 되지는 않는다.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코카콜라도 펩시라는 경쟁업체가 있으며, 자동차도 BMW,폭스바겐,도요타,포드 등 수많은 자동차 업체들과 경쟁을 하며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왔다.마이클 포터는 경영전략을 이론화하여 경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고방식을 적립해 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는 법을 많은이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마이클 포터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5가지세력에 대해 들어본적은 있을것이다. 신규진입자의 위험, 공급자들의 협상력, 구매자들의 협상력, 대체재의 위험, 그리고 기존 경쟁자들의 경쟁이 전략을 형성하는 5가지 경쟁세력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은 수많은 마이클포터의 책들에서 나온 마이클 포터의 이론들을 한권으로 보기좋게 엮은 책이라고 하겠다. 구태연한 수식어는 빼고 책의 제목처럼 경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마이클포터의 제안을 경쟁과 전략의 관점으로 분류하고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제품이 있을 경우 대체재나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시장점유율만을 목적으로 달려들게 되면 쉽게 말해 소비자가 좋은 일만시키고 수익은 나지 않는다는것이다. 그래서 자신만의 특화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것이 진정한 경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외에도 여러 사례들과 이론들로 불가피하게 맞이하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력을 서술하고 있다.책은 마이클포터와 저자와의 인터뷰도 수록해놓았는데 독자로서의 궁금한 부분과 미쳐 생각하지못한 문제에 대해 쉬운 대화체로 풀어놔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한다. 저자가 머리말에 언급한것처럼 이 책은 마이클포터의 경쟁전략 이론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을 위해 만든 책이다. 이론적으로 풀어쓴 경영학교제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은 확실히 접근하기 힘든건 사실이다. 전문경영인이 존재하는 이유가 이래서 필요한것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저자는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했다. 에필로그에서 중요 핵심을 요약해 적어두었는데 커다란 메모지가 있으면 적어서 벽에 걸어 한번씩 되네일만한 내용이다. 성공에 대한 집착이 잘못된 아집으로 작용할경우 부작용이 동반할것이다.혹여 뜬 구름 잡는 초일류 기업들의 성공사례가 아닐지라도 작은 아이템으로 스타트업을 하는 기업은 곱씹어보고 대뇌이며 성공을 꿈꾸기엔 더 할나위없이 좋은 책임은 분명하다.
마이클 포터의 핵심이론을 마스터하라!
수십 년 동안 경쟁우위를 얻는 방법을 찾게 된다

하버드대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 교수는 경영전략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략연구로 명성을 떨치려는 사람이라면 포터의 이론을 인용하거나 그를 공격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시작한다. 그만큼 포터의 영향력이 지대하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이 책은 포터가 내놓은 아이디어의 핵심을 일반인들이 제대로 이해하도록 쓴 책이다.

오늘날 한국 기업, 나아가 한국 경제가 처한 현실은 전략에 대한 장기적 안목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웅변해준다. 기업이나 국가나 제대로 된 전략 없이는 지속적인 성장과 이윤 창출, 그리고 선진국 도약은 쉽지 않다. 포터에 의하면 전략은 ‘남들과 다르게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똑같은 제품과 서비스로 똑같은 고객의 뒤만 쫓는 이전투구의 피곤한 경쟁 상황이 벌어진다.

전략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잘못된 전략인가? 기업과 개인은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을 제대로 세우고 있는가? 단 한 번의 승리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남들보다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가? 그리고 지금까지 자신이 시행했던 전략이 사실 틀렸다는 생각을 해본적 있는가?

이 책은 저자의 풍부한 경험과 세련된 글솜씨가 일반인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포터의 방대한 이론에 대한 핵심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전략 입문자에게는 경쟁과 전략에 대한 보석과 같은 지식을, 실제 기업이나 조직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팀장, 관리자, 경영자에게는 자사의 전략을 체크할 계기가 되리라 확신한다.


추천사
역자 서문
서문

1부 경쟁이란 무엇인가?
1장 경쟁: 경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고방식
2장 5가지 세력: 이윤을 위한 경쟁
3장 경쟁우위: 가치사슬, 이윤과 손실의 요인

2부 전략이란 무엇인가?
4장 가치창조: 전략의 시발점
5장 트레이드오프: 전략의 핵심축
6장 적합성: 경쟁우위의 증폭기
7장 연속성: 전략의 조력자

에필로그: 경쟁과 전략의 10가지 시사점
감사의 말
부록 1: 마이클 포터 인터뷰
부록 2: 마이클 포터의 전략 용어 해설
주석과 참고자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역자 소개

 

Benjamin Britten / Mstislav Rostropovich 슈베르트 :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Schubert / Schumann / Debussy : Cello Sonata)

27세의 슈베르트는 건강이 악화되어 많이 힘들던 시기였다고 합니다. 그의 일기중에서 인상적이어서 옮겨 적어 놓았던 걸 보자면, 나는 매일밤 잠자리에 들때 또다시 눈이 떠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리고,아침이 되면 전날의 슬픔이 나에게 엄습하여 옵니다. 이렇게 환희도 친근감도 없이 하루가 지나갑니다. 또 나의 작품은 음악에의 나의 이해와 슬픔을 표현한 것입니다.슬픔에의해 만들어 진 작품이 세계를 가장 즐겁게 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슬픔은 이해 를 돕게하고 정

hgdjkabv.tistory.com

 

열두 가지 감정, 행복 일기

열두 가지 감정, 행복 일기마음속 감정은 항상 변한다.그러나 그것을 기쁨, 슬픔, 화남뭐 이정도로만 정리할 수 있겠는가? 이 책에서는 대표적인 12감정에 대한 자세한 소개로 감정이야기를 풀어나간다.기쁨, 행복, 만족, 분노, 질투, 공포, 슬픔, 우울, 외로움, 자신감, 공감, 사랑읽으면서 채인선의 가치사전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는데 이책이 다소 투박한 듯 하나 오히려 소박하고,대표적인 감정을 살펴보고 내 상황에 적용해보기는 좋겠다.얇은 책속에 많은 내용

uyhrsd.tistory.com